티스토리 뷰

자취는 처음이지? 자취방 구하기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 총정리

독립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호기롭게 자취 선언은 했지만 막상 시작하면 뭐부터 해야 할지 멘붕이 옵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자취에 필요한 것들만 골라서 알려드릴 테니 꼼꼼히 살펴보세요.

 

 

 

 

자취를 결심했니? 그럼 반드시 해야 할 일들을 총정리해서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자취집 구하기

2. 자취집구할때 꼭 챙겨봐야 할 것들

 

 

 

 

자취집 구하기

 

1. 예산안 정하기

월급이나 용돈을 고려하여 생활비 예산을 정해 보세요. 월세나 전세 대출 이자가 월급의 20~25%를 넘지 않도록 계획하세요.

 

2, 부동산 예약하기

부동산 어플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동네의 대략적인 시세를 확인하세요. 여러 부동산에서 2-3개씩 집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집 보러 다니기

집을 보러 갈 때는 혼자 가지 마세요. 집을 보러 다닐 때 주변 환경, 방향, 층수, 옵션 등을 체크해 보세요. 자신의 기준에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조건을 먼저 정해 보세요.

 

4. 확인하기

안전한 집과 부동산인지 확인하고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여 권리관계를 파악하세요. 부동산 중개소의 신뢰도를 체크해 보세요.

 

5. 계약서 작성

집주인의 신분증과 계약서, 등기부등본을 비교해 보세요. 특약사항에 필요한 내용을 기입하세요.

 

6. 인테리어 가구 구매

실측 & 가구 구매: 집을 구했다면 인테리어를 고민해 보세요. 가구와 가전은 미리 주문하여 이사 당일에 도착하도록 계획하세요.

 

6. 전입신고

확정일자 날인 및 전입신고: 확정일자 날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하므로 꼭 날인하세요. 전국 모든 등기소나 관할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자취집 구할 때 체크리스트 

 

자취를 시작하려면 몇 가지 중요한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아래는 자취를 결심한 후 반드시 해야 할 일들입니다

 

1. 부동산에 전화를 하실 때는 먼저 가능한 금액과 이사날짜, 원하는 스타일도 말씀해 주시면 좋습니다.

2. 차가 있으면 주차가능한 집으로, 애완동물을 키우시면 그것도 꼭 말씀해 주셔야 됩니다

3. 부동산에 전화를 해서 약속을 잡고 방문을 하게 되면 시간단축도 되고 바로 원하는 집을 볼 수가 있으니 좋을 겁니다

 

이제 중개사분이 마음에 드는 집을 여러 개를 보여주실 건데요 ​ 오늘 이후부터는 집을 보실 때는 대충 보시면 안 되고 하자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체크한다는 마음으로 살펴보아야 합니다.

 

1. 집을 들어가면 천장을 꼭 보셔야 됩니다 천장을 봤더니 뭔가 물이 샜던 얼룩 같은 게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여름이나 윗집에서 물을 많이 사용할 때 천장에 물이 누수구 된 경우라고 보면 되니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2. 싱크대 하부장도 열어서 내부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싱크대 밑에 쪽이 물이 새면 썩어서 아랫집까지 누수가 되는 경우들도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찾아보지 않으면 절대 보이지가 않기 때문에 주방 쪽에 가셔서 싱크대 하부장을 체크해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3. 창문새시와 벽이 붙어있는 부분들을 꼼꼼하게 보셔서 물이 새거나 빗물이 들어왔던 흔적들을 찾아보거나 곰팡이가 있는지 체크도 하셔야 합니다. 집안에 세탁실이나 보일러실이 있으면 잊지 말고 내부확인을 잘 확인하시면 됩니다

 

4. 뭐 말씀 안 드려도 수압체크 하는 것도 잊지 않으셔야겠죠?

5. 가구를 치웠을 때 곰팡이도 볼 수도 있는데 벽지를 새로 해도 다시 생길 수도 있으니 집을 보러 갔을 때는 체크하시면 좋겠습니다

 

중개사분과 집을 보고 나오면 보통 한 군데만 보는 게 아니고 여러 곳을 보시기 때문에 이동하는 중간중간 시간에 중개사분에게 이 지역이 어떤지 질문을 많이 하셔야 됩니다 아무거나 물어보는 게 아니고 나한테 도움 되는 질문을 하세요.

 

제일 먼저 물어보면 좋은 것은 여기 집은 역까지 도보로 몇 분걸려요? 버스정류장은 몇분 걸리나요? 편의점, 백화점, 병원, 헬스장, 마트, 다이소, 세탁방, 밥집, 술집들은 어디 근처에 주로 많이 있나요?라고 이런 것들은 시간텀이 날 때마다 물어보시라는 겁니다

 

물론 질문하는 게 부끄럽거나 귀찮으시다면 네이버지도를 보셔도 무방합니다 여러분들이 만약 지역파악을 잘못하시면 나중에 이사를 해서 살다 보면 후회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취고수의 체크리스트

  1. 세면대 물을 틀어 둔 채로 변기물 내려보기
  2. 방구석 곰팡이 흔적 살펴보기
  3. 싱크대 하수구 악취확인하기
  4. 창문을 열어 사생활보고 여부확인하기
  5. 관리비 평균금액 확인하기
  6. 개미나 바퀴벌레흔적 살펴보기
  7.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 처리방법 확인
  8. 방충망, 방법창 설치여부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