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면 중 식은땀 흘리는 5가지 원인 도한증 처방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면서 흘리는 수면 중 도한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은땀은 주로 당황스럽거나 어쩔 줄 모를 때 나도 모르게 식은땀이 쭉 나기도 하는데 수면 중에도 땀이 축축이 흘러 난감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땀은 체열을 조절하는 인체의 냉각장치라고 할 수 있는데 정상적으로 나는 땀은 상관없지만 식은땀이 나면서 한기를 수반한다면 도한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목차

  • 도한증이란
  • 도한증 5가지 원인
  • 도한증 치료방법

더보기

도한증이란?

건강한 사람에게도 식은땀은 자주 나타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은땀은 몸이 약한 상태에서 피부가 갑자기 차갑게 느껴지는 냉한이 함께 나타난다면 심신을 안정시키고 체력을 보강하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밤에 자다가 식은땀으로 잠자리를 설치는 경우가 많아진다면 도한증을 의심해 보고 전문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더보기

도한증 5가지 원인

밤에 자면서 수면중에 식은땀을 흘린다면 불면증이나 스트레스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어떠한 이유가 있는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도한증 원인-약에 의한 원인

평소에 먹는 약의 부작용으로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정신의학과 교수는 식은땀을 일으키는 불안과 우울증을 치료하며 원인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비슷한 통증이나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과다한 약을 복용했을때도 식은땀이 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실험결과가 나왔습니다.

 

2. 도한증원인-갑상선 기능 항진증

잠을 자면서 식은땀으로 잠이 자주 깬다면 갑상선 질환도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3. 호지킨 림프종

밤에 식은땀이 나는 것은 다른 질병이 있을 수도 있지만 림프종의 질환은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데 오랜 의사의 경험에 의하면 림프종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수면 중 식은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 도한증 원인-저혈당증

당뇨병을 앓는 환자들은 밤에 식은땀을 자주 흘린다고 호소합니다. 이는 혈당치에 불균형 때문인데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게 됩니다.

 

5. 도한증 원인-소화불량

우리의 경험에 의하면 체했을 때도 식은땀이 흐르는데 이는 소화기관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때 수면 중 식은땀을 흘리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성의 경우에는 폐경이 도한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결핵등에 감염되었을때도 도한증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도한증 치료방법

 

수면중 식은땀,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는 도한증 치료방법과 일반적인 경우의 스트레스와 화병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과 그 외 다양한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건과류 먹기
  2. 유산소운동 꾸준히 하기
  3. 스트레스 줄이기
  4. 잠자기전 두꺼운 이불보다 가벼운 이불을 사용합니다
  5. 잠자리 들기 전 음식을 섭취하거나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6. 음주 흡연 매운음식등은 도한증을 유발합니다.
  7. 충분한 양의 물을 자주 마셔줍니다.
  8. 도한증에 좋은 약초 중 복령, 황기, 백출, 방풍을 물 800cc를 붓고 중불에서 2시간 이상 달여 절반이 되면 불을 끄고 식혀서 하루에 3번 나눠마십니다.

 

더보기

마치며

 

도한증은 치료할수 있는 질병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적당한 운동과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호전될 수 있고 스트레스와 걱정을 버려야 꿀잠을 잘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